본문 바로가기
아놔 일상

햄스터 키우는 방법 초보자도 쉽게 기르기

by 아나아놔 2023. 1. 16.

 

출처: 네이버 이미지

햄스터 종류

오늘 저는 제가 지금까지 많은 햄스터를 키우면서 알게 된 지식을 바탕으로 정보를 전해드릴게요. 햄스터의 종류로는 골든햄스터, 드워프 햄스터 등이 있습니다. 햄스터의 종류마다 성격과 생김새가 다르기 때문에 알고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골든 햄스터

골든햄스터는 처음 발견된 곳이 시리아여서 시리아 햄스터라고도 합니다. 골든햄스터는 다른 종류의 햄스터보다 몸집이 더욱 크다고 해요. 수컷보다는 암컷이 조금 더 크며 크기는 13~18cm이고, 무게는 85~150g 정도라고 합니다. 평균수명은 2년에서 3년입니다. 그리고 다른 햄스터보다 몸짓이 크니 더 큰 케이지가 필요하며, 사람들과 교감을 잘하고 성격이 온순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만져서 스트레스를 주면 온순한 성격의 햄스터라도 물 수 있으니 너무 많이 만지면 안 됩니다. 골든햄스터는 원래 털에서 금빛이 돌아서 골든햄스터라고 불렸으며, 지금은 돌연변이가 생겨나서 더욱 많은 털 색깔을 가진 햄스터들이 생겼답니다. 

 

드워프 햄스터

드워프 햄스터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둔가리 안 햄스터와 로보로프스키 햄스터, 캠벨 햄스터가 있습니다.

 

드워프 햄스터- 둔가리 안 햄스터

줄가리 안 햄스터는 윈터화이트 햄스터라고도 불리는데요, 윈터화이트 햄스터의 몸길이는 7~9cm이며, 체중은 35~55g입니다. 수명은 1~3년이라고 합니다. 윈터화이트 햄스터는 계절마다 털 색이 조금씩 바뀌는데요, 여름에는 보통 갈색이 섞인 회색이고 겨울에는 흰색이 된다고 합니다

 

줄가리 안 햄스터 돌연변이

줄가리 안 햄스터의 돌연변이는 여름과 겨울에도 항상 같은 털을 유지하는 펄햄스터와 푸딩햄스터, 펄짱, 사파이어 등이 있습니다. 돌연변이에서 보기 쉬운 햄스터는 털색이 하얀 펄햄스터와 아이보리색인 푸딩햄스터가 있습니다. 저도 펄햄스터와 푸딩햄스터를 많이 키워보았답니다. 

 

드워프 햄스터- 로보로프스키햄스터

로보로프스키 햄스터는 키워보지 못했지만, 사촌동생이 2마리 키우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 봤을 때 너무 귀여울정도로 크기가 작았던 기억이 있답니다. 정보를 올리기 위해 더 조사한 결과, 크기는 4.5~5cm로 가장 작으며 사슴햄스터나 사막햄스터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체중은 20~25g 이랍니다. 참 가벼운 거 같아요. 수명은 다른 햄스터보다 더 길더라고요. 1~4년이라고 하는데요, 안타깝게도 로보로프스키햄스터는 사람과 교감을 잘하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덜 받다 보니 오래 산다고 합니다. 오래 산다는 것은 좋지만 친해지기 어렵다니 아쉬워요.

 

드워프 햄스터- 캠벨 햄스터

캠벨 햄스터라는 이름을 처음 듣는 걸 보니 많이 흔한 햄스터는 아닌 것 같아요. 특징은 둔가리 안 햄스터보다 추위에 더욱 강하고, 더 공격적이라고 하네요. 90년대 초반에 먼저 알려진 햄스터는 캠벨 햄스터이지만, 성격이 더 온순한 둔가리 안 햄스터가 알려지게 되면서 많이 키우지 않게 되었다고 해요. 캠벨 햄스터와 드워프햄스터는 겉모습이 비슷한 게 많아서 구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햄스터의 기본정보

햄스터의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햄스터는 야행성으로 밤에 활동하기 때문에 아침에는 자고 있으므로 억지로 깨우면 안 돼요. 또 햄스터가 외로울 것이라고 생각해서 여러 마리를 같이 키우면 절대로 안된답니다. 햄스터는 외로움을 타지 않는 동물이어서 다른 햄스터가 있으면 영역을 지키기 위해 죽도록 싸우기 때문이지요. 또 햄스터는 손을 무서워하기 때문에 처음 분양하였을 때는 스트레스를 주면 안 되고, 점차 친해져야 한답니다. 하지만 손을 무서워하지 않게 된다고 해도 햄스터는 교감을 잘하지 않는 동물이기 때문에 그저 '먹이 주는 손'으로 인식한다고 해요.

 

준비물

햄스터를 키우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은 1. 최대한 큰 케이지, 2. 쳇바퀴, 3. 급수기, 4. 톱밥, 5. 은신처, 6. 먹이, 7. 목욕모래, 8. 목욕통, 9. 이갈이입니다. 케이지는 크기도 커야 하지만 햄스터가 탈출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높이가 절대로 낮으면 안 된답니다. 또 챗바퀴는 소음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선택해야 해요. 귀가 예민하신 분은 잘 때 괴로울 수 있기 때문이죠. 세 번째로 급수기가 아닌 그냥 통에 주면 물에 햄스터가 젖을 수 있고, 물이 금방 오염되기 때문에 급수기도 필수용품이랍니다. 톱밥은 최대한 먼지가 많이 날리지 않는 게 좋아요. 또 은신처는 코코넛 껍질 은신처가 되게 좋더라고요. 햄스터는 해바라기씨를 특히 좋아하고, 여러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사료를 선택해 주세요. 초보자 분들은 햄스터물목욕을 시키려 하기도 하는데요, 햄스터는 물목욕을 하면 털이 빨리 마르지 않아서 죽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모래목욕을 한답니다. 마지막으로 '이갈이'가 필요한데요, 햄스터는 평생 앞니가 자라기 때문에 이갈이를 자주 한답니다. 

 

 

댓글